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재테크

by 어른아이라 2021. 2. 4. 12:01

본문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 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차 전지 관련주 중 생산업체인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배터리 제작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차 배터리(전지)란 쉽게 말해 방전된 이후에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의미합니다. 반면, 1차 전지는 충전하여 재사용할 수 없는 전지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전지, 알칼리 전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차 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인 전지의 4대 구성 요소는 음극, 양극, 분리막, 전해액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밸류체인 구성 ]

단계 과정 세부내용

생산단계 1 배터리 소재생산 배터리의 기본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생산
2 배터리 셀(Cell) 생산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
3 배터리 모듈(Module) 생산 리듐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
생산된 소재를 사각 알루미늄 케이스에 넣어 셀(Cell)제작
4 배터리 팩(Pack) 조립 전자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 배터리 모듈을 모아 각종 처리작업을 거쳐 팩 형태로 조립
사용단계 5 배터리 장착 완성된 팩을 전기자동차에 장착
6 배터리 사용 배터리 수명기간까지 사용
7 배터리 재사용 재정비 과정을 거쳐 재사용

출처: Boston Consulting Group Report,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전략팀

 

차량용 배터리 시장은 배터리 소재부터 배터리 팩 조립 그리고 배터리 사용 이후 재사용 과정까지 밸류체인을 보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배터리 시장이 과거 반도체 시장이 성장했던 과정을 답습할 것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부터 부품을 생산하고 완성 제품을 생산하는 관련 업체까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7가지 삼성 SDI, 에코프로 비엠, 엘엔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SDI는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되었고, 1979년 주식을 상장함. 1999년 디지털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하여 상호를 삼성SDI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소형전지, 중ㆍ대형전지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 설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계열회사 총수는 59개입니다. 

 

배터리 생산업체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 비엠은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 전지 소재 사업부문이 물적 분할되어 신설됨. 증권신고서 제출일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사는 1개사, 비상장사는 8개사입니다.

 

2013년 하이 니켈계 양극 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습니다.

 

테슬라 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 중입니다.

 

하이니 켈 양극재의 강자로 삼성 SDI와 합작사 에코프로 비엠을 설립하였습니다. 

 


엘앤에프는 2000년 설립돼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2차 전지 양극 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 미래 신재료 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 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구 달서구와 경북 칠곡군 등에 생산시설을 운영 중임. 매출은 수출 96.6%, 내수 3.4%로 구성됩니다.

 

주요 고객으로 삼성 SDI와 LG화학이 있고 LG화학 양극재 내화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상신이디피는 2차 전지부품 개발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1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2007년 5월 23일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동사는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 CAN, 원형 CAN, CAP ASS'Y 부품과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EV CAN, ESS, 노트북의 2차 전지에 사용되는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중 자동차사업부문의 사업 중단이 있었음. 삼성 SDI가 주요 고객사입니다.

 

배터리 내용물을 담는 캔 제조사로서 삼성SDI 중국 시안공장에 공급 중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 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1987년 8월 11일 설립했습니다.

 

일렉포일 매출이 전체의 87.85%를 차지함. 일진건설, 일진유니스코, 아이 알엠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전북 익산에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삼성 SDI, LG화학, 중국 BYD와 일본 Murata 등이 동사의 주요 고객사입니다.

 

2 차 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미 테슬라와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을 받았습니다. 

 


신흥에스이씨는 1979년 설립되어 리튬이온 전지 부품 제조업, 자동화 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현재 4개의 해외 비상장 계열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소형 원형 배터리 부문은 루시드 모터스, 페러데이 퓨처 등 원형전지 Pack Module을 장착한 전기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 증가 예상됩니다.

 

전지 Pack Module 사업은 글로벌 배터리 제조사 배터리를 이용한 전지 Pack Module 인증을 진행 중입니다.

 

삼성 SDI에 전해액 누수방지 모듈 공급 중이고 수요 증가에 따라 생산능력을 큰 폭으로 늘리는 중입니다. 


필옵틱스는 2008년에 인쇄 회로 기판 관련 장비, 평판디스플레이 관련 장비와 부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필옵틱스는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 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 전지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OLED의 주력 제품이 글라스 방식에서 Flexible 방식으로 변경될 것을 예상하여 필름 커팅 기술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2차 전지 제조 공정 레이저 장비뿐만 아니라, 플렉시블 OLED의 고성장 전망에 따라 UTG 수혜주로도 분류됩니다.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 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2021/01/24 - [분류 전체보기] -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관련주 5종목 주가 전망 (한화솔루션, 신성이엔지,대유플러스,유니테스트,메카로)

2021/01/27 - [분류 전체보기] -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 Top 7 주가전망(네이버,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미스터블루, NHN, 엔씨소프트, 키다리스튜디오)

2021/01/28 - [분류 전체보기] - 4차 산업혁명 수혜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Top 7 주가 전망 (삼성전자, 하나마이크론, SFA반도체, 테스나, 테크윙, 알파홀딩스, 아이텍)

2021/01/29 - [분류 전체보기] -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파운더리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DB하이텍, 에프에스티, 엘오티베큠, 에이디테크놀로지, 어보브반도체, 한미반도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