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희토류 관련주 주가전망 - 미국 vs 중국 희토류 분쟁 가능성?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돈공부

by 어른아이라 2021. 2. 20. 10:24

본문

이번포스팅에서는 희토류 관련주의 주가전망과 관련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최근 미국과 중국간의 무역전쟁에서 중국 희토류 산업회는 희토류를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무기로 삼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로인해 국내 희토류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했었습니다.

 

중국 희토류산업협회는 미국의 관세 부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보복조치를 강력히 지지하면서, 산업 지배력을 무역전쟁에 무기로 쓸 준비가 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관세 부과 만큼 가격을 올려 미국에게 가격 부담을 전가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희토류는 반도체뿐만아니라 첨단 기기에 들어가는 필수 광물로서 모바일제품, 전기자동차, 배터리 그리고 군사 장비에도 사용되는 필수 광물입니다. 미국 희토류 수입의 80%가 중국산인만큼 중국의 희토류 카드는 미국 산업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칠것으로 생각됩니다. 

 

미국은 이에 대응하여 캐나다, 호주 등 희토류 및 전략 광물을 확보하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부터 캘리포니아 희토류 광산을 운영하고, 전세계 15%의 생산량인 3만 톤 이상의 생산량이 기대됩니다. 희토류 자립을 위해 자체 처리 시설을 운영하며, 호주와 희토류 공급 개선을 위한 파트너 쉽을 공식화 하였습니ㅏㄷ.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국은 전략광물중 절반을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수입의존도가 높은 광물도 반이상 됩니다. 

 

희귀금속(희토류 등)이란 생산량이 적고, 생산지가 한정되어 있는 금속으로 전자 제품의 필수 재료인 콜탄(탄탈럼), 전지의 원료인 리튬, 희토류, 몰리브덴 등의 금속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희토류의 경우 중국이 전세계 생산량의 약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열과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전기 · 전자 · 촉매 · 광학 · 초전도체 등 다방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희토류 관련주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티플랙스, 쎼노텍, EG 5종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1964년 1월 설립되었습니다.

유니온은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유니온은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유니온은 종속회사 유니온머티리얼()가 희토류(Nd)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 영위중입니다. 

최근 미중무역전쟁 중 중국의 희토류 카드와 시멘트 가격 상승으로 인한 수혜가 기대됩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주식회사와 유니온툴텍공구(유)은 호환성공구의 제조와 판매, 유니온머티리얼베트남(유)는 페라이트 제조와 판매를 영위 중입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됩니다.

유니온머티리얼은 희토류(Nd)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 영위 중입니다.

 

티플랙스는 1991년 12월 13일 설립되었으며, 2009년 4월 23일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티플랙스는동 스테인리스 소재 가공 및 제조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였습니다.

티플랙스는 티타늄, 니켈합금 사업에도 진출하여 석유화학, LNG, 담수화설비 플랜트 등에 산업용 소재를 공급함. 동사의 스테인리스강은 공해물질을 생활환경으로부터 차단할 수 있는 차세대 소재입니다.

티플랙스는 희소금속 사업분야에서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전반에 걸쳐 유통 진행중. 특수재질의 소재를 이용해 플랜트 산업에 필요한 기계장비 및 부품류 등을 제조하였습니다.

 

쎄노텍은 1999년 설립된 동사는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쎄노텍은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 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 및 분체 사업부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쎄노텍의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전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하였습니다.

쎄노텍은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함.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EG는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EG는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 세계최고수준의 우량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고,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제조하여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업계 선두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G는 세계 최대의 페라이트용 산화철 생산규모를 갖고 있으며 SiO2(실리카) 70ppm(피피엠) 이하의 세계최고 품질의 산화철을 생산. 바나듐, 몰리브덴 제조,판매업체 ()EG메탈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중입니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쿠팡상장 관련주 핵심종목 주가전망(KTH, KCTC, 동방, 미래생명자원, 비케이탑스, 알로이스)

 

쿠팡상장 관련주 핵심종목 주가전망(KTH, KCTC, 동방, 미래생명자원, 비케이탑스, 알로이스)

이번 포스팅에서는 쿠팡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최근 미국 증시 상장을 추진 중인 국내 최대 온라인 쇼핑 기업인 쿠팡이 S-1신고서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됐습니다. S-1

openggi.tistory.com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DDR5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삼성전기, SK하이닉스, SK머티리얼즈, 대덕전자, 엑시콘, 유니테스트)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DDR5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삼성전기, SK하이닉스, SK머티리얼즈, 대덕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대한 큰 기대감과 함께 수혜주로 상승하고 있는 DDR5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관련 빅 테크 이슈와 함께 IT기기 판매량 확

openggi.tistory.com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2) 7종목 주가전망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삼화콘덴서, 대주전자재료, SKC, 후성, 코스모신소재 )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2) 7종목 주가전망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삼화콘덴서, 대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

openggi.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