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파운더리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DB하이텍, 에프에스티, 엘오티베큠, 에이디테크놀로지, 어보브반도체, 한미반도체)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재테크

by 어른아이라 2021. 1. 29. 07:14

본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대한 큰 기대감과 함께  수혜주로 상승하고 있는 반도체 파운더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2021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삼성으로 도약하자. 함께 하면 미래를 활짝 열 수 있다. 삼성전자와 협력회사, 학계, 연구기관이 협력해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시스템 반도체에서도 신화를 만들자"라고 말했다.

출처 : 이코노믹리뷰(https://www.econovill.com)

 

비메모리 반도체 내에 시스템 반도체의 일부로 불리는 ‘파운드리’는 반도체를 전문적으로 대량 위탁생산 해주는 방식을 뜻한다. 

 

삼성이 세계 스마트폰과 메모리 반도체를 석권하고 있으면서도 최근 파운드리 세계 1위 목표를 발표한 이유도 파운드리가 차지하는 실질적인 먹거리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세계 최대의 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의 TSMC와 삼성의 전쟁은 더욱 크게 번지고 있고 주도권 싸움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 종목 7가지 주가 전망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최근 뉴스에 삼성전자 파운드리 매출이 4분기 약 5조원으로 전년 동기 25% 늘어났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으며 최근 인텔의 수주를 따냈다는 기사가 나오면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DB그룹의 주요계열사인 DB하이텍은 1953년 4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천(FAB1)과 상우(FAB2) 두 곳에 공장을 두고 있으며, 해외 영업을 위해 미국법인 및 대만, 일본, 중국 지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적인 파운드리 관련주로 최근 파운드리 생산단가 인상 이슈와 삼성의 인텔 물량 수주로 주가 급등 중이다. 


에프에스티는 1987년 설립되었으며, 2000년 01월 18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에프에스티는 포토마스크용 보호막인 펠리클(Pellicle)과 Chamber 내의 온도조건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온도조절 장비인 칠러(Chiller)를 주력으로 생산합니다.

 

에프에스티는 2020년 3분기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주)에스피텍, XIAN FST.CO.LTD 등 총 3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주문형 반도체를 주력으로 개발하고 공급하는 팹리스 업체로 주 매출처는 삼성 디스플레이 이다. 

 


엘오티베큠은 반도체용 건식진공펌프의 제조, 판매, 수리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2년 3월 설립됨. 2020년 6월 말 현재 엘오티머트리얼즈, 엘오티씨이에스 등 국내외에 6개의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독일 Oerlikon Leybold Vacuum사로부터 건식 진공펌프 사업부문(미국 피츠버그 소재)을 2002년 6월 인수하였습니다.

 

건식 진공펌프는 반도체를 비롯하여 디스플레이, 태양광, 철강 및 일반산업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에 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증착 과정에서 진공장치는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더 작은 나노 단위로 기술이 개발될수록 영업이익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에이디테크놀로지는 2002년 8월 설립되어,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이며,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지난해 TSMC와의 VCA 계약을 해지하고, 이후 레지스터 전송 레벨 설계 전문업체인 이글램을 인수 완료해 삼성전자 파운드리 디자인 설루션 파트너로 진입하였습니다. 

 

저전력 시스템반도체 개발을 위한 인프라 확보 중이며, 고사양/고집적도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하고 양산 중입니다.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MCU는 백색가전 및 멀티미디어 제품의 핵심부품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해외업체에 공급 중임. 초저전력 MCU , 고성능 아날로그 IP 측정 MCU, 반영구 초전력 MCU 등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MCU(제품) 99.84%, MCU(상품) 0.16%로 구성됩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초정밀금형 및 반도체 자동화 장비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0년 12월에 설립되었고 2005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반도체 제조용 장비와 레이저 장비(Laser Marking/Cutting/Ablation/Drilling) 등을 개발해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생산 장비를 자체 기술로 설계, 제작, 조립, 검사, Test 하는 Turn-Key 방식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로서 시스템 반도체 투자 확대에 따른 수혜가 기대됩니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 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2021/01/27 - [분류 전체보기] -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 Top 7 주가전망(네이버,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미스터블루, NHN, 엔씨소프트, 키다리스튜디오)

2021/01/28 - [분류 전체보기] - 4차 산업혁명 수혜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Top 7 주가 전망 (삼성전자, 하나마이크론, SFA반도체, 테스나, 테크윙, 알파홀딩스, 아이텍)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