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4차 산업혁명 수혜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Top 7 주가 전망 (삼성전자, 하나마이크론, SFA반도체, 테스나, 테크윙, 알파홀딩스, 아이텍)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재테크

by 어른아이라 2021. 1. 28. 07:14

본문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큰 기대감과 함께 4차 산업혁명 수혜주로 상승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데이터 연산 및 제어 등 정보처리 역할을 수행하는 반도체로 8000여 종의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됩니다. 중앙처리장치(CUP),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등 다품종 맞춤형 산업으로 우수 설계 기술이 핵심입니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은 고가의 설계·검증 도구(Tool), 반도체 설계자산(IP) 확보 등 기술 기반(인프라)이 필요해 자본력이 영세한 중소기업에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의 인텔, 퀄컴 등 글로벌 상위 10개 기업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삼성이나 인텔같은 종합 반도체 기업(IDM)에서도 생산하고 있지만 대부분은 설계(팹리스, Fabless)와 생산(파운드리, Foundry)이 분업화된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팹리스(설계)는 퀄컴과 같이 반도체 생산시설(Fab)이 없이 설계·개발을 수행하는 회사를 말한다. 파운드리(생산)는 TSMC(대만, 파운드리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처럼 팹리스가 설계한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회사이다.

반면, 메모리 반도체는 대부분 종합반도체기업(IDM)이 설계부터 제조까지 전 과정을 수행한다.

 

우리나라에는 시스템반도체의 주요 수요처인 자동차·전자산업(스마트폰, TV 등) 등 글로벌 상위 수준의 대규모 수요기업이 존재한다. 2017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21.1%, 애플 14.3%, 화웨이 10.1%, 오포 7.8% 순이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5G)을 상용화했다. 이에 따라 휴대폰, 통신장비뿐만 아니라 지능형 공장(스마트공장), 지능형 도시(스마트시티), 자율차, 지능형 CCTV 등 새로운 수요 창출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에는 시스템반도체에 접목 가능한 기술·공정 노하우와 고급인력이 오랫동안 축적되어 왔다. 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점유율은 2001년 25.6%에서 2002년 32.9%로 1위를 달성한 뒤, 2012년에는 50.2%, 2018년에는 62%로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파운드리 분야(생산부문)의 빠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대한민국 정책 브리핑, 정책위키

 

 


대표 종목 7가지 주가 전망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 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 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습니다.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미국 오스틴의 시스템반도체 전용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시스템 반도체 라인인 화성 17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반도체 대장주 삼성전자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의 반도체 부문 중장기 전략으로 시스템 반도체 1위 달성을 위해 노력 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마이크론은 2001년 8월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하나마이크론은 동사를 포함한 12개의 계열사가 있으며, 하나마이크론 및 주요 종속회사는 반도체 제품 생산 및 반도체 재료 제품의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 종합 반도체 회사로부터의 수주량 및 수주 제품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삼성 반도체 부문에서 분사한 반도체(메모리/비메모리) 패키징 전문 업체로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SFA반도체는 충남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7로 16에 위치하며 1998년 6월 30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5월 2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됩니다.

SFA반도체는 17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중 두 회사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SFA반도체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 세계 유수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테스나는 2002년 반도체 제조 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 목적 사업으로 설립되어, 현재 반도체 테스트 사업 진행 중입니다.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 Logic 및 Mixed Signal IC를 포함한 SoC, Micro Controller/Smart Card IC 및 Analog 반도체 테스트 등을 사업영역으로 운용합니다.

 

매출 구성은 Wafer Test 86.87%, PKG Test 13.07%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테크윙은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 개발, 판매 중이며,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가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디스플레이 패널, 모듈 공정용 전기, 광학검사 장비 제조업체 '이엔씨테크놀로지' 포함 6개 사가 있습니다.

 

매출은 테스트 핸들러 56.1%, C.O.K 19.78%, OLED/LED 검사장비 11.96% 등으로 구성됩니다.


알파 홀딩스는 시스템반도체를 전문으로 개발 공급하고 있는 바 RTL 설계 및 SoC Chip Implementation, IR Receiver 제품 개발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계열회사를 통해 인터류킨 치료제 등 바이오사업과 방열소재 개발 공급 사업 및 태양과 발전 시스템 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반도체 97.08%, HDMI설루션 4.59%, 태양광 건축외장재 0.78% 등으로 구성됩니다.

 


 

2005년 2월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하우스로서 시스템 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인 테스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동사를 포함한 4개 업체(에이티세미콘, 테스나, 지엠 테스트, 아이텍)가 있습니다.

 

주요 매출 비중은 패키지 테스트 48.84%, 웨이퍼 테스트 38.25%, 개발 매출 9.54% 기타 3.37%로 구성됩니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 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2021/01/27 - [분류 전체보기] -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 Top 7 주가전망(네이버,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미스터블루, NHN, 엔씨소프트, 키다리스튜디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