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2) 7종목 주가전망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삼화콘덴서, 대주전자재료, SKC, 후성, 코스모신소재 )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돈공부

by 어른아이라 2021. 2. 10. 12:02

본문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 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차 전지 관련주 중 생산업체인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배터리 제작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차

openggi.tistory.com


2차전지 관련주 중 생산업체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베터리 제작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차 배터리(전지)란 쉽게 말해 방전된 이후에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의미합니다. 반면, 1차 전지는 충전하여 재사용할 수 없는 전지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전지, 알칼리 전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차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인 전지의 4대 구성 요소는 음극, 양극, 분리막, 전해액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밸류체인 구성 ]

단계과정세부내용

생산단계 1 배터리 소재생산 배터리의 기본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생산
2 배터리 셀(Cell) 생산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
3 배터리 모듈(Module) 생산 리듐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
생산된 소재를 사각 알루미늄 케이스에 넣어 셀(Cell)제작
4 배터리 팩(Pack) 조립 전자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 배터리 모듈을 모아 각종 처리작업을 거쳐 팩 형태로 조립
사용단계 5 배터리 장착 완성된 팩을 전기자동차에 장착
6 배터리 사용 배터리 수명기간까지 사용
7 배터리 재사용 재정비 과정을 거쳐 재사용

출처: Boston Consulting Group Report,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전략팀

 

차량용 배터리 시장은 배터리 소재부터 배터리 팩 조립 그리고 배터리 사용 이후 재사용 과정까지 밸류체인을 보면 향후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임을 알수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배터리 시장이 과거 반도체 시장이 성장했던 과정을 답습할것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부터 부품을 생산하고 완성 제품을 생산하는관련 업체까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로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삼화콘덴서, 대주전자재료, SKC, 후성, 코스모신소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 입니다.

 

현재 다양한 Global Network를 보유하고 있는 Open Network회사, 국내외 대학 및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제조업체이며 분리막 업체로 2차전지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했습니다.

 

1994년에 염기성내화물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삼화화성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기업집단 포스코 그룹의 계열사로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총 34개임. 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2%(2018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음극재, 양극재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최근 유상증자이후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삼화콘덴서는 종합콘덴서(축전기) 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설립되었으며 1976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습니다.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 즉 전력용 콘덴서(FILM), 세라믹 콘덴서 등을 생산했습니다.

 

콘덴서는 총샌산의 60% 이상을 수출하는 전형적 수출산업이며 연결회사의 매출액 중 수출비중은 19년 67.7%, 20년 3분기는 63.0%를 차지했습니다.

 

전기자동차 2차전지의 전압 상승 및 유지시켜주는 DC-Link Capacitor을 생산 공급

 


대주전자재료는 전자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전자부품용 소재를 종합적으로 개발, 제조, 양산할 수 있는 전자재료 전문기업입니다.

 

생산 제품들은 스마트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칩형 전자부품에 응용되는 칩부품용 전극재료와 LED용 형광체, AMOLED 재료, 태양전지용 전극재료, 이차전지 음극재료 등이 있습니다.

 

LED용 형광체는 LG화학 형광체 사업부를 인수하여 세계 2위의 생산능력을 확보했습니다.

 

LG화학 파우치셀에 세계 최초 실리콘계 음극재 상용화 성공 및 경쟁사 대비 고효율 실리콘 산화물 양성 및 개발 중입니다.

 


1976년 설립된 소재전문기업으로 현재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입니다

.

PET필름을 생산하는 Industry소재사업, 폴리우레탄의 원료인 PO 등을 생산하는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주요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SK넥실리스, SK피아이씨글로벌 등이 있습니다.

 

2차 전지의 동박 생산업체 입니다. 

 


후성은 2006년 11월 23일에 설립되었으며, 2006년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습니다.

 

동사는 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 화합물을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 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후성폴란드유한회사'를 신규연결 하여 총 4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기업집단 '후성그룹'에 속해있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용 전해질LiF6을 생산하는 업체로 LiF6은 전해액을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며, 당분간 LiF6을 대체할 수 있는 경제성 및 안정성을 가진 소재는 안나올 것으로 예상 중입니다. 


 

코스모신소재는 1967년 설립되어 기능성필름(이형필름, 점착필름, 인슐레이션필름)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토너, 토너용 자성체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GS그룹에 인수되어 법률상 GS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었으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3조의2 제1항에 의거 2015년 7월 22일자로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GS`에서 분리됩니다.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메이저브랜드들이 최대 매출처입니다.

 

양극활물질 중에서 소형 IT용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리튬코발트산화물을 생산하고 코발트 가격 상승으로 니켈 코발트 망간으로 교체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전압, 고성능을 보이는 활물질을 개발중입니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그린 뉴딜 수소경제 대장주, 수소충전소 관련주 주가전망 Top7(현대차, 한화솔루션, 한국가스공사, 제이엔케이히터, 이엠코리아, 풍국주정, 효성중공업)

 

그린 뉴딜 수소경제 대장주, 수소충전소 관련주 주가전망 Top7(현대차, 한화솔루션, 한국가스공사

이번 포스팅은 그린 뉴딜 수혜주 수소경제 대장주, 수소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린 뉴딜 수소경제 대장주, 수소차 관련주 Top7(효성첨단소재, 에스퓨어셀, 두산퓨어셀, 일진

openggi.tistory.com

자율주행 대장주, 자율주행 관련주 Top 7 주가전망(삼성전기, 현대모비스, 칩스앤미디어,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켐트로닉스, 만도, 인포뱅크)

 

자율주행 대장주, 자율주행 관련주 Top 7 주가전망(삼성전기, 현대모비스, 칩스앤미디어, 모바일

이번 포스팅은 자율주행 대장주 자율주행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수혜주 시스템반도체 관련주 Top 7 주가 전망 (삼성전자, 하나마이크론, SFA반도체, 테스나, 테크윙, 알파

openggi.tistory.com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파운더리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DB하이텍, 에프에스티, 엘오티베큠, 에이디테크놀로지, 어보브반도체, 한미반도체)

 

반도체 슈퍼사이클 수혜주, 파운더리 관련주 Top 7 (삼성전자, DB하이텍, 에프에스티, 엘오티베큠,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반도체 슈퍼사이클에 대한 큰 기대감과 함께 수혜주로 상승하고 있는 반도체 파운더리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2021년 새해를 맞아 새로운 삼

openggi.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