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3) 7종목 주가전망 (SK이노베이션, 솔루스첨단소재, 솔브레인, 천보, 동화기업, 에코프로, 엠케이전자)

돈재주(돈공부, 재테크, 주식)/돈공부

by 어른아이라 2021. 2. 11. 11:35

본문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글 보기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신이디피, 일진머티리얼즈, 신흥에스이씨, 필옵틱스 )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1) 7종목 주가전망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상

이번 포스팅은 전기차 수혜주 2차 전지 대장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차 전지 관련주 중 생산업체인 LG화학,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배터리 제작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차

openggi.tistory.com

 전기차 수혜주 2차전지 대장주, 관련주 (2) 7종목 주가전망 (LG화학, 포스코케미칼, 삼화콘덴서, 대주전자재료, SKC, 후성, 코스모신소재 )


2차전지 관련주 중 생산업체인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은 이미 베터리 제작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2차 배터리(전지)란 쉽게 말해 방전된 이후에도 충전을 통해 재사용이 가능한 전지를 의미합니다. 반면, 1차 전지는 충전하여 재사용할 수 없는 전지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전지, 알칼리 전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2차전지는 화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인 전지의 4대 구성 요소는 음극, 양극, 분리막, 전해액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밸류체인 구성 ]

단계과정세부내용

생산단계 1 배터리 소재생산 배터리의 기본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등 생산
2 배터리 셀(Cell) 생산 배터리 셀을 외부 충격과 열, 진동 등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일정한 프레임에 넣은 배터리 조립체
3 배터리 모듈(Module) 생산 리듐이온 배터리의 기본 단위.
생산된 소재를 사각 알루미늄 케이스에 넣어 셀(Cell)제작
4 배터리 팩(Pack) 조립 전자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시스템의 최종 형태. 배터리 모듈을 모아 각종 처리작업을 거쳐 팩 형태로 조립
사용단계 5 배터리 장착 완성된 팩을 전기자동차에 장착
6 배터리 사용 배터리 수명기간까지 사용
7 배터리 재사용 재정비 과정을 거쳐 재사용

출처: Boston Consulting Group Report, 삼성증권 포트폴리오전략팀

 

차량용 배터리 시장은 배터리 소재부터 배터리 팩 조립 그리고 배터리 사용 이후 재사용 과정까지 밸류체인을 보면 향후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시장임을 알수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배터리 시장이 과거 반도체 시장이 성장했던 과정을 답습할것이라고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부터 부품을 생산하고 완성 제품을 생산하는관련 업체까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 수혜주 주로 SK이노베이션, 솔루스첨단소재, 솔브레인, 천보, 동화기업, 에코프로, 엠케이전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2009년 10월 윤활유 사업부문을, 2011년 1월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을 각각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동일자를 기준일로 사명을 SK에너지(주)에서 SK이노베이션(주)로 변경하였음. 2018년 9월 말에 회사의 전략적 판단에 따라 FCCL사업을 넥스플렉스에 매각 완료화였습니다.

 

2차전지 제조업체이자 분리막 업체로 2차전지 대장주 중 하나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20년 12월 솔루스첨단소재㈜로 상호명을 변경하였으며,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4년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룩셈부르크 동박업체 서킷포일(CFL)을 인수, 2019년 헝가리 공장을 신설하며 전지박 사업 본격화하였습니다.

 

2020년 연간 1만톤 규모의 헝가리 공장 완공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연간 7.5만톤 규모의 공장을 단계적으로 증설 예정입니다.

 


솔브레인는 인적분할로 설립된 신설회사로 2020년 8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솔브레인홀딩스의 사업 중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 중입니다.

 

매출구성은 반도체 재료 71%, 디스플레이 재료 16%, 기타 13%로 이루어집니다.

 

2차 전지의 전해액으로 약 10% 매출을 차지하며 2020년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사는 2007년 10월 설립된 화학 물질 및 제품 제조업체로 디스플레이소재, 반도체 공정소재, 2차전지소재, 의약품 중간체 및 정밀화학의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엘에스신소재, Changzhou Chunbo 포함 7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식각액 첨가제인 아미노테트라졸은 국내 점유율 1위,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전문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6월 LiFSI 전해질 2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 반도체 니치마켓 소재 공급, 2차전지 소재 확대 등으로 앞으로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동화기업은 1948년에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1일을 기일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목재사업과 자동차사업 부문으로 구조 개편을 실시했습니다.

 

국내에서 MDF, PB, MFB, 화학, 건장재, 2차 전지 전해액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국내 강화마루 시장점유율 40%를 상회하는 국내 업계 1위의 기업이며 파티클보드 또한 3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소재사업부문 89.5%, 건장재사업부문 14.5%로 구성됩니다.

 

파낙스이텍 인수를 통해 2차전지 전해액 사업을 시작하여 생산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1998년 10월 설립되었고 2001년 02월 주식회사 에코프로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07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동사 사업 부문은 환경 사업과 전지재료 사업으로 분류됨. 환경사업 부문은 유해가스 저감 장치, 온실가스 저감 장치, 대기환경 플랜트 등을 생산하였습니다.

 

동사의 주력 제품은 하이니켈계 NCA와 Advanced NCM 계열이며, NCA경우 향후 전기차용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2차전지용 활극활물질과 전구체 제조사로 국내외 전기차용 배터리에 채택되고 있습니다.

 


엠케이전자는 1982년 12월에 주식회사 "미경사"로 설립됨. 1997년 8월 엠케이전자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고 기업공개를 실시하였습니다.

 

반도체 Package의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Bonding Wire) 및 솔더볼(Solder Ball) 등 전자부품 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용인본사와 중국 쿤산을 거점으로, 반도체 IDM 업체와 후공정 업체들을 대상으로 생산,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소재 기업입니다.

 

반도체 재료인 본딩와이어, 솔더볼 제조사이나 고에너지 2차전지용 전극 음극소재를 개발하여 2차전지 수혜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주식 추천이 아닌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일 뿐임으로 판단은 본인 스스로가 하셔야 합니다.

 

항상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위해 고민하고 원칙을 세우고 있습니다. 

 

저는 잃지 않기위해 욕심을 내지 않고 분할 매수 / 분할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살펴보기 


전기차 수혜주 차량용반도체 대장주, 관련주 Top 7 주가전망 (삼성전자, 아모텍, 아이에이, 세원, 리노공업, 해성디에스, 텔레칩스)

전자결제 관련주, 삼성페이 수혜주 Top 7 주가전망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즈, 다날, 한국정보인증, 드림시큐리티, 에이텍티앤)

 

전자결제 관련주, 삼성페이 수혜주 Top 7 주가전망 (NHN한국사이버결제,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즈,

이번 포스팅은 전자결제 관련주, 삼성 페이 수혜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전자결제는 말 그대로 현금이 아닌 전자기기를 이용해 이뤄지는 결제를 말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openggi.tistory.com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 Top 7 주가전망(네이버,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미스터블루, NHN, 엔씨소프트, 키다리스튜디오)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 Top 7 주가전망(네이버, 카카오, 디앤씨미디어, 미스터블루, NHN, 엔

이번 포스팅은 집콕 수혜주 K콘텐츠 웹툰, 웹소설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외출 자제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

openggi.tistory.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스크립트는 script로 수정해주세요.//